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당신의 일터를 꿈터로 만들어 드립니다.

Money : 재테크

by 생존자 2010. 10. 22. 17:55

본문

당신의 일터를 꿈터로 만들어 드립니다.

□ 화재건수 : 21,796건 【전년대비 5,533건 감소(-20.2%)】
□ 인명피해 : 956명 【전년대비 455명 감소(-32.2%)】
□ 재산피해 : 136,021백만원 【전년대비 7,696백만원 증가(6.0%)】

게다가 총 화재발생건수 중 9,929건이 부주의에 의한 것이라고 하니 아직까지도 사람들은 화재의 무서움에 대해 그다지 피부로 느끼지 못하고 있으며 화재가 마치 남의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화재는 자연발생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우리들의 일상 속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참으로 무서운 것입니다.

특히, 2009년 5월 8일부터 새로운 ‘실화책임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면서 화재에 의한 실생활에서의 리스크는 더 커졌습니다. 기존의 실화책임법은 1961년 4월에 제정된 법으로 실수로 발생한 화재가 확대되어 주변에 피해를 입혔어도 중대한 과실 때문에 일어난 화재가 아니라면 손해배상의 의무가 없다는 취지의 법률이었으나, 금번에 개정된 실화책임법에 의하여 이제는 더 이상 실화에 의한 손해배상 면책을 받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실화자(失火者)의 보호보다는 피해자의 보호가 더 우선시 되는 환경이 된 것입니다.

화재예방, 주기적 점검으로부터

화재는 일반 사업장에서 발생시 더 큰 피해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사람들이 사용하는 사업장의 경우, 화재가 일어날 가능성도 그만큼 높아집니다. 이러한 취지에서 2011년부터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설, 즉 다중이용업소에 대한 화재보험 가입의무화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렇듯 사회적으로, 법적으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화재에 대해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입니다. 사업장의 경우, 반드시 소방안전 시설을 구비해야 할 것이며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소화기와 같은 소방방재 용구를 눈에 아주 잘 뜨이는 곳에 배치하여 필요 할 경우 즉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직원들에 대한 정기적이고도 심도있는 소방안전 교육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소방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도 관리담당자들이 긴급한 상황에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화재예방은 천번만번을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으나 아무리 예방을 해도 예기치 않은 사고로 인해 소중한 인명피해나 재산피해를 낼 수가 있으며 타인에 대한 손해배상책임을 지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미리 준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보험가입입니다.

소멸성 주택화재보험 vs 가정종합보험

주택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소멸성 주택화재보험과 장기 가정종합보험 중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으나 개인의 경우 화재손해 뿐만 아니라 상해사고 등 여러 가지 위험보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가정종합보험에 많이 가입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업자가 화재손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소멸성 화재보험을 가입하거나, 장기 재물보험에 특약으로 운영하는 화재관련 담보를 가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멸성 화재보험은 저렴한 보험료가 장점이나 보험만기시 환급금이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기 재물보험은 화재손해 외에 사업을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배상책임 리스크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보험만기시 환급금이 있어 목돈마련에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실속형, 맞춤형 보험 ‘뉴비즈니스’

삼성화재의 『뉴비즈니스 보험』은 화재 및 배상책임을 하나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종합보장보험입니다. 화재위험은 물론, 각종 배상책임도 다양한 선택계약을 통해 하나의 상품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보험기간에는 위험보장을, 만기시에는 목돈마련을 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상품입니다. 계약자가 보험료 납입을 완료하고 보험기간이 끝난 뒤에는 만기환급금을 계약자에게 지급해 드리기 때문에 가게확장, 인테리어 등 영업에 필요한 목적자금, 또는 자녀 교육자금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뉴비즈니스보험은 보험금을 수령해도 보험기간 동안 보험가입금액이 감액되지 않는 실속보험입니다. 보험지급액이 보험가입금액의 80% 이하인 경우, 보험가입금액이 감액되지 않으므로 보험기간동안 지속적으로 각종 위험을 보장합니다. 또한 각각의 업종에 알맞은 차별화된 보장이 가능한 맞춤식 보험입니다. 음식점, 이/미용실, 목욕탕, 빌딩임대업 등 각 업종 특성에 따른 고객의 니즈를 상품에 반영하여 알맞은 보장을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화재예방과 함께 예기치 못한 사고에 대비하여 보험 하나쯤은 가입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쌀쌀한 날씨와 함께 화재발생이 증가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화재예방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유념하시기 바라며 건강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